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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s/Renewable Energy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RE100 대시보드 만들기 (1. 대시보드 소개)

최근 대선토론회에서 "RE100"이라는 단어가 등장해 화제가 되고 있다.

RE100 은 Renewable Energy 100%의 약자로, 기업이 사업활동을 수행하는 데 사용하는 모든 에너지를 재생에너지로 사용하겠다는 민간 차원의 자발적 켐페인이다.

 

2014년부터 기업들이 하나 둘씩 RE100을 선언하기 시작해서,

'22년 2월 현재 기준으로 전 세계의 351개 기업이 RE100 캠페인에 동참한 상황이다.

 

어느 기업이 RE100에 동참한다고 하면,

"우리는 20XX년까지 RE100을 달성하겠다"와 같이 목표연도(Target Year)를 포함한 공약을 발표한다.

예를 들어 최근 상장한 LG에너지솔루션도 2021년, 2030년까지 RE100을 달성하겠다고 선언하였다.

 

 

RE100 대시보드의 필요성

RE100 참여 기업 목록은  RE100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도 참여 연도, 산업, 국가 등을 기준으로 기업을 필터링해서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참여 기업 목록

 

 

하지만

① RE100 참여기업의 추세, 산업별 분포, 국가별 분포 등을 직관적으로, 그리고 시각적으로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

② 가장 최근에 참여를 선언한 기업에 대한 정보를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없다는 점 

(홈페이지에서는 참여 연도만 표시되기 때문에, 2022년 1월에 참여를 하든, 9월에 참여를 하든 모두 2022라고 표시된다)

 

을 보완하기 위해서 구글 스프레드시트 기반으로 대시보드를 만들어 보았다.


RE100 대시보드 DEMO

DEMO 사본 링크는 여기 참고

 

* 구글시트에서 사본을 복사하는 경우 트리거는 그대로 복사가 되지 않아서 별도로 설정을 해줘야 한다.

 → 앱 스크립트의 트리거 설정 란에서 'updateData'라는 함수의 트리거를 별도로 설정해주자.

 

 

대시보드는 크게 2가지 부문으로 나뉜다.

1부 (Overview, 좌측) : RE100 현황을 전체적으로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음
2부 (Deep Dive, 우측) : 사용자가 직접 참여연도,국가, 산업을 선택해서 원하는 방식으로 현황을 파악할 수 있음

 

각 요소별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각 시각화 요소가 중점적으로 답하고자 하는 질문은 하단에 이탤릭 폰트로 표시하였다.

 

1부 : Overview

RE100 현황 전체에 대해서 확인하기 

1. 최근 업데이트 (Recent Updates)
최근에 RE100을 선언한 기업들은 어떤 기업들인가? 

 

 

- 최근에 새롭게 추가된 RE100 기업들을 한눈에 보여준다.

- 대시보드가 실행되고 있는 날짜 기준으로, 최근 3개월이내에 추가된 기업 리스트를 표시한다.

 - 대시보드는 1주일에 한번씩 RE100 홈페이지의 기업 목록을 크롤링하고, 신규로 추가된 기업이 있으면 이 테이블에 자동으로 반영이 된다.

 

 

2. 스코어보드 (Scoreboard)
총 참여 기업 수는 몇개고 작년 대비 얼마나 늘었을까? 그리고 한국의 경우는 어떨까?

 

 

- RE100현황을 대표할 수 있는 수치인 "총 참여기업 수"를 표시한다.

- 전체 기업 중 한국 기업의 수도 함께 표시하였다.

 

 

 

3. 신규 참여 기업 추이 (Number of New Members)

매년 신규로 참여하는 기업은 얼마나 되는가?

 

 

 

- 신규로 RE100에 동참하는 기업이 얼마나 되는지, 가입자 추세를 확인하기 위한 그래프다.

- '19년부터 21년까지 매년 60여개의 기업이 새롭게 RE100 참여를 선언하고 있다.

 

 

 

3. Where are the HQ's Located (RE100 선언 기업의 국가 분포)

어떤 국가에서 많은 기업들이 RE100을 선언하였는가?

 

 

 

- RE100은 민간 주도의 캠페인이지만,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적극적으로 장려하는 국가에서 더 많은 기업들이 RE100을 선언할 가능성이 높다.

- 즉 RE100의 국가 분포를 통해서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대한 각 국가의 경향성을 참고해볼 수 있다.

- 지도 상으로는 미국과 일본 기업들이 RE100을 많이 선언한 모양이다.

 

 


2부 : Deep Dive (깊게 들여다 보기)

참여연도, 국가, 산업을 내 마음대로 필터링해서 보고 싶은 것만 보도록 

1. 사용자 필터 (User Filters)

 

 

- 여기서는 각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필터 값을 선택할 수 있다. 

- 총 3개 (참여연도, 국가 및 산업) 의 필터가 있다.

 

 

 

 

 

2. 스코어보드 / 동적 텍스트  (Scoreboards / Dynamic Text)

 

- 필터가 적용됨에 따라 참여 기업 수, 그리고 그 기업들의 평균 목표연도가 자동으로 바뀐다.

- 그래프 등 시각화 요소 뿐만 아니라 텍스트도 정보 전달의 주요 수단이다. 어떤 사람들은 시각적인 요소보다 텍스트를 통해서 데이터의 시사점에 대해 더 잘 이해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해서 산업, 국가 필터를 추가적으로 선택하는 경우, 해당 산업 + 해당 국가의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텍스트 형태로 표현하였다.

(예를들어 '17년부터 '21년까지 총 267개의 기업이 RE100에 참여핬는데, 미국 기업은 56개이고 약 21%이다)

 

더보기

'21년 11월 월, 세일즈포스는 데이터에서의 인사이트를 텍스트 형태로 추출하는 내리터브 사이언스 (Narrative Science)를 인수하였다.
지난 '19년 태블로(Tableau)를 인수한 데 이어, 자사의 데이터 스토리텔링 역량을 한층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로 보인다. 
(https://narrativescience.com/resource/blog/narrative-science-signs-agreement-to-be-acquired-by-salesforce)

 

 

3. 국가 / 산업 분포 (Country / Industry Distribution)

 

 

 

 

 

 

 

- 필터가 적용되고 추려진 기업들의 국가 / 산업 분포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 필터를 어떻게 적용하는지에 따라서 대표 국가나 대표 산업이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전체 기간으로 볼 경우 RE100 선언기업 중 미국이 제일 많지만, '21년에 신규로 가입한 기업들만 볼 경우 일본 기업이 가장 많다.

 

 

 

 

 

다음 편에서는 본 대시보드가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졌는지 주요 로직을 살펴볼 예정이다.